Webboard : 아시아, 2004년 쓰나미 재해 10주년 기념 추도식 진행
다운로드 불여우 브라우져
Untitled Document

이메일 :
 
 비밀번호 :
 
ID 저장
토핔 : 아시아, 2004년 쓰나미 재해 10주년 기념 추도식 진행
가입 : 03 Nov. 2010
우편 : 4660
2014-12-27 00:33:03 | 조회 (1448) | 댓글 (1)
 신고  |  
아시아, 2004년 쓰나미 재해 10주년 기념 추도식 진행

12월 26일은 아시아 역사에서 참사의 날로 기록된 날이다. 10년 전 이날 인도양 지진 피해가 일어났고 그 뒤를 이은 쓰나미 재해로 25만 여명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했다. 지난 40년에 걸쳐 가장 파괴적인 재해로 500만 인구가 거주하던 가옥을 송두리째 앗아갔다.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미얀마, 말레이시아, 몰디브가 대표적 희생 지역으로 기록됐다.

인도양 쓰나미 재해 10주년을 맞이하는 희생자 추도식이 오늘 아시아 전체 지역에서 진행됐다. 특히, 최대 쓰나미 피해지였던 인도네시아 아체 지역 이슬람 사원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추도식이 진행됐다. 지진 발생 진앙지로부터 아주 가까이 위치한 지역이다.

당시 9.1에서 9.3 강도의 지진이 발생했었다. 세계 역사상 3번째 강도의 지진 피해였다. 아체 지역에서 사망한 인구 수가 17만을 기록했다. 추도 행사 한 곳에 유수프 칼라 인도네시아 부총리가 참석해 쓰나미 희생자 전체를 위한 기도문을 낭독했다. 그는 10년 전 쓰나미로 두 아이를 잃은 유가족이다. 지금까지도 아이들이 묻힌 장소를 알지 못한다.

아스만 이스마일 아체 지역 이슬람 대사원 스승은 쓰나미 재해가 지역내 중요한 교훈을 남겼다고 전한다. 거의 30 여 년간 아체 지역은 군사 충돌을 겪었다. 쓰나미 이후 사람들은 이제서야 평화롭게 지내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19세기 지어진 대사원은 쓰나미 피해를 받지 않은 몇 안 되는 건축물 중 하나다. 인도 남부지역에서 시작된 거대한 해일이 두 길로 나눠지며 대사원을 빗겨갔다.

쓰나미 이후 아시아 지역국들은 각자 유사한 자연 재해 방지 시스템 구축 작업에 들어갔다. 이중 조기 경보 기술이 가장 발달한 나라가 인도네시아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다수 국가들이 자연 재해 방지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대표적 예로 인도가 있다. 당시 인도에서 발생한 쓰나미 희생자 수가 1만 6천 여명이 넘었고 15만 개 이상의 가옥들이 파괴됐다. 특히, 나가파트남 지역이 피해가 심했으며 그곳에서만 6천 여명 이상이 희생됐고 200 여명 아이들이 고아가 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인도 대부분의 지역들은 위기 사태 예방법을 알지 못해 인도 전문가들이 경종을 울리고 있다. 비단 인도뿐이 아니다. 아즈다르 쿠르토프 러시아전략연구소 전문가의 관련 견해를 들어보자:

아시아 국가 전부가 부유한 국가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 예산 할애가 충분히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인구 밀집도가 적은 지역이나, 시골 지역에 관련 시스템을 갖추는 일에 적잖은 고민을 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만일 시스템을 갖춘 상태에서 유사한 재난 사태가 반복된다면, 희생자 수가 줄어들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어렵더라도 조기 경보 시스템은 재해 예상 지역 어디에나 구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쓰나미 재해 이후 3년 지나 유네스코의 보조로 인도양 지역에 쓰나미 조기 경보 시스템이 설치됐다. 현재 이를 통해 지진 발생 10분 후 경보 신호가 발생한다. 최근 24개 국가에서 시스템 실험이 실시됐다. 실험을 통해 지진 경보 신호가 울리는 동시에 비상사태부에 구조 요청이 함께 진행되는 시스템 작동을 지켜볼 수 있었다. 일부 국가들은 주민들, 관광객들 후송 훈련을 병행했다.

한편 유엔, 아세안 회의 참석자들은 아시아 지역에 새로운 자연 재해 대처 방안이 부족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빈곤, 인구 급성장, 도시화 과정, 자연 고갈 및 기후 변화 요소들이 아시아 지역국가들이 자연 재해에 맞설 수 있는 대처 능력에 새로운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1   
Re : 아시아, 2004년 쓰나미 재해 10주년 기념 추도식 진행
댓글 : #1
가입 : 03 Nov. 2010
우편 : 4660
2014-12-27 00:34:53
댓글 |  신고
아래의 연괸뉴스를 읽어보시면 당시에 얼마나 급박했는지 잘 아실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단군님의 기사인지라 더욱 생생할 겁니다.
  1   

댓글   :   아시아, 2004년 쓰나미 재해 10주년 기념 추도식 진행

Im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