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board : 수소 자동차 한번 타보시겠습니까?
다운로드 불여우 브라우져
Untitled Document

이메일 :
 
 비밀번호 :
 
ID 저장
토핔 :  수소 자동차 한번 타보시겠습니까?
가입 : 03 Nov. 2010
우편 : 4660
2014-12-18 23:38:04 | 조회 (794) | 댓글 (0)
 신고  |  
수소 자동차 한번 타보시겠습니까?

'미라이'는 번역하면 미래라는 뜻이다. 이 이름은 일본 자동차 기업인 도요타가 수소로 움직이는 자동차로서 첫자식에게 붙인 이름이다. 일본 자동차 공장 준공 20주년이 되는 12월 15일 일본은 첫 수소 세단인 '미라이' 판매를 시작했다.

자동차 엔진은 수소연료전지가 사용되며 성능은 136마력이다.  수소자동차는 수소연료에 공기를 흡입후 공기중의 산소와 수소가 반응하여 전기를 만들어 전기모터로 주행하는 방식이다. 자동차의 연소 생성물은 물이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이 생기지 않는다. 이는 자동차 배기통을 통해 배기가스가 배출되지 않으며 수소와 산소가 결합해 만들어진 물만 배출된다. 시험테스트 결과 4km 주행시 240mm의 물이 배출됐다. 수소연료 한통 충전시 650km 주행할 수 있다.  2015년 말까지 도요타는 일본 내에서 400대를 포함해 700여대가 판매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라이는 미국과 유럽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이 자동차 가격은 670만 위안(5만7천5백달러)이다. 자동차는 신용 활부로 구매할 수 있으며 매달 500달러씩 지불하는 방식이다. 완불때까지 수소연료를 무료로 제공받는다. 도요타의 '미라이'가 새로운 자동차 시대를 열수 있을까? 안드레이 토푼 '아프토스타트' 러시아 기업 책임자의 말을 들어보자.

"지금 새로운 유형의 자동차가 출현할 시기다. 새로운 에너지원이 부재하고 석유 대체 에너지를 필요로하는 고유가 시대다. 또한 소비자들은 이미 명성을 얻은 자동차를 선호한다. 도요타사는 상업적인 이익 보다는 자동차 회사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를 높이고 싶어한다.  도요타는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생산했다. 첫번째 모델이 완벽하지 않았다하더라도 도요타는 다른 기업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생산해내는 기술과 기반을 마련해냈다.  그 결과 도요타의 '프라이어스'는 세계 10대 하이브리드 자동차 베스트셀러 가운데 하나가 됐다.  도요타의 수소자동차 기술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도요타는 현재 수소자동차 생산에 막대한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만약 이 수소자동차 생산 기술이 보다 완벽해진다면 도요타는 세계 시장을 타깃으로 삼을 것이다. 도요타는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초첨을 맞췄다. 그들에게 있어 관건은 가격이 될 것이다. 몇년간 도요타는 연료 전지의 가격을 최대한 줄이이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안전이다. 수소자동차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해 만들어진 전기로 움직이는 자동차다. 가솔린과 달리 수소의 경우 엔진 탱크에 구멍이 날 경우 금방 증발해버린다. 이러한 안전문제 때문에 자동차 엔진은 특수재료로 만들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가격이 다른 종류의 차에 비해 높아진다. 또 소비자가를 낮추는 문제는 또한 수소연료전지 사용과 관련이 있다고 안드레이 톱툰은 강조한다.

수소의 경우 수송과 보존 문제가 뒤따른다. 수소는 순수한 형태로 자연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수소는 보통 천연가스를 비롯한 탄화수소를 열분해하여 제조된다. 그 밖에 수성가스코크스로(爐)가스 등에서 분리시키거나, 물의 전기분해 등의 방법으로 제조한다. 수소 저장에 있어 주안점이 되는 것은 안정성과 수익성이다. 자동차 뿐만 아니라 수소를 이용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중요시되는 점은 수소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체취하고 보존하며, 이를 운송하냐는데 있다. 이런 문제들이 수소를 활용한 교통수단을 대중화하는데 있어 해결되야 할 숙제들이다. 또 한가지의 문제는 바로 비포장 도로다. 

도요타를 선두로 일본의 몇몇 자동차 기업들은 수소를 사용한 자동차 개발에 돌입했다. 구체적으로 예를들자면 혼다의 'FCV'다. 2016년 3월 생산될 예정이다. 다른 일본의 글로벌 자동차 기업인 닛산 등은 아직 수소 연료를 사용한 자동차 개발을 서두르지 않고 있다. 현재로선 전기자동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는 역사에 새로운 장을 마련하기를 원한다. '모든 새로운 것은 우리가 잊고 있었던 낡은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1940년 봉쇄됐던 레닌그라드는 가솔린이 부족했다. 대신 수소는 많이 가지고 있었다. 군사기술자인 보리스 쉐리쉬는 당시 조색기구 사용을 위해 수소 혼합물을 사용하는 것을 제안했다. 마치 자동차 연료로 수소를 사용했던 것처럼 말이다. 도시가 포위됐을 때 수백여대의 자동차가 수소로 움직였다. 전쟁 중 사용된 500여 자동차 가운데 단 한대만이 수소가 새 폭발하는 일이 있었다.

 

댓글   :   수소 자동차 한번 타보시겠습니까?

Image  :